이 집에 이사오면서 가능하면 모든 일을 우리 스스로 하자고 했는데 그렇게 되지 않은 첫번째가 창문을 교체하는 것이었다. 이 집 창문 Frame이 전부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고 또 double pane이기는 한데 얇은 것들이어서 에너지 유출이 많다고 판단되어서 교체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창문들 사이즈가 커서 혼자서는 도저히 설치가 불가능하고, 내 파트너는 허리가 약해서 함께 일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
그래서 집 가까이에 살고 있는 Contractor와 Lowe's 두 군데에 Estimate를 받아 보았다. 창문 13개, Patio Door 1개, 재료비와 설치비를 Contractor는 $5,700요구를 했고, Lowe's는 $6,500을 요구했다.
요구하는 금액이 너무 비싸게 생각이 되어서 PARR Lumber라는 창문을 포함해서 각종 건축 자재들을 취급하는 도매상에 가서 창문 가격을 알아 보았더니 견적이 $1,980이 나왔다. 그래서 창문은 그곳에다 주문을 하고 설치할 사람만 구하기로 했다.
PARR에 얘기를 해서 창문을 설치할 만한 Contrctor 인적 사항을 받아서 그 가운데 두 사람으로부터 견적서를 받았다. 한 사람은 $1,650, 또 다른 한 사람은 $1,850을 요구했다. 그래서 당연히 비용이 적은 쪽을 택해서 공사를 시작했다. 인상도 좋고 이름도 Paul이라라 마음에 들어서다. 막상 일을 시작했는데 시원스럽게 말은 잘하는 것 같았지만 손이 섬세하지 못했다. 말로는 곧장 자기 칭찬을 해가면서 다른 사람들은 창문 교체를 할 때, 창문 Trim 외곽, 그리고 Trim과 창문 사이에 Caulking을 하지 않지만 나는 한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지 않으면 Siding 홈으로 벌레들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기의 고객들은 자기가 일을 하고 있는 동안도 물론 좋아하지만 떠나고 나서 더욱 좋아한다. 왜냐하면 뒷정리를 잘하기 때문이다. 등등. 그런데 약간 실망스러웠던 점은 실제 작업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Caulking을 창문 옆부분만 하길래, 내가 재차 당신이 창문 위 아래도 한다고 말하지 않았느냐면서 작업 할 것을 요구했지만, 그 때는 또 말을 바꾸어서 Caulking은 주로 물이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창문 아래 부분과 윗부분은 할 필요가 없단다. 그리고 Patio Door의 경우에도 작업이 다 끝난다음 Hidden Charge를 요구했다. 내가 그 사람들과 영어로 싸워서 이길 수도 없고 이 문제 때문에 Court에 갈 수도 없고 해서 요구하는 대로 $150을 더 주고 끝냈다. 그리고 그 양반이 떠나고 나서 집 주위를 둘러보니 아니나 다를까 눈에 보이는 부분은 그런대로 뒷정리를 했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은 정리가 전연 되어 있지 않았다. 뭔가 모르게 뒷 맛이 개운치가 않았다. 다음에 혹시 이런 기회가 있으면 좀 더 세부적으로 Contract에 명시를 해야 되겠다고 생각을 했다.
그리고 바깥 부분 Trim에 대한 페인팅은 높은 사다리를 이용해서 해야 되는 세 군데 만 그 사람이 하고 나머지는 시간당 $50을 더 내야된다고 하는 바람에 우리가 했다. 기분은 약간 찜찜했지만 우리 집을 우리 손으로 단장하는 또 다른 맛을 느끼며 기쁜 마음으로 일을 마무리 지었다. 그래서 가능하면 우리 손으로 할 수 있는 부분만 조금씩 하기로 마음을 모았다.
창문을 교체하고 나니까 바람은 확실히 덜 들어오는 것같고 (기분문제인지 모르지만), 고속도로로부터 들려오는 소음도 약간은 줄어든 것 같다.
"너는 두려워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 이사야 43: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