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에 Wood Stove를 설치한 시간이 좀 지나긴 했지만 글을 올린다. 여기에 이사를 오면서 가능하면 모든 일을 우리 손으로 하자고 마음을 먹었다. 이제 수입은 제한되어 있고 시간은 많으니까 말이다. Wood Stove설치도 그 가운데 하나였다.
여러모로 Research를 한 결과, 천정부터 지붕위까지 연결이 이미 되어있었던 연통은 직경이 7인치이다. 그리고 우리가 새로 산 Wood Stove연통 사이즈는 6인치이다. 그래서 우선 필요한 것이 7인치짜리 연통을 6인치 짜리 난로에 끼울 수 있는 Adaptor가 하나 필요하고, 7인치 직경 연통 3자짜리 두 개가 필요했다. 그러면 천정에서 난로 바로위까지 될 길이였다. 그런데 문제는 천정에서 난로 연통 입구까지 길이보다 연통 길이가 더 길다는 것이다. 천정 안으로도 2인치 정도가 들어가야 되고 난로 안으로도 2인치 정도가 들어가야 되니까 당연한 계산이다. 문제는 그것을 설치할 방법이 없었다는 것이다. 난로 자체도 무게가 350파운드가 되니 가볍게 움직여 볼 방법도 없고 연통도 강철 재질로 되어 있어서 조금도 휘거나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할 수 없이 우리의 방침을 바꿔서 전문 설치 업자를 부르기로 했다. Mike라는 분이 와서 난로를 설치하기로 약속을 했는데, 설치하기로 되어 있던 날 갑자가 연락이 왔다. 다른 곳에서 작업을 하다가 허리를 다쳐서 우리와의 약속을 지킬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며칠을 기다리다가 다른 연락이 없어서 내가 하기로 다시 마음을 먹었다.
막상 하려고 보니까 천정에는 Male 부분이 필요하고 난로에도 Male부분이 필요하다. 난로부분에는 7인치-6인치 Male Adaptor를 끼우고 그 Adaptor에 3자 길이의 7인치 연통 Male을 끼웠다. 천정에도 7인치 짜리 Male을 끼우고 나니 가운데서 Female부분 두 개가 서로 만나는 꼴이 되었다. 그래서 다시 7인치짜리 Female 두 개를 서로 연결할 수 있는 Adaptor를 사왔다. 제대로 할 줄 모르니 몸이 고생하는거지 뭐.
그런데 앞에서 언급했듯이 연통길이가 실제 공간보다 더 길어서 어떻게 해 볼 방법이 없었다. 그래서 아내와 머리를 맞대고 연구한 끝에 7인치 Adaptor부분에 양쪽 연통을 최대한 끼워 넣어서 길이를 짧게 만든 다음, 난리를 쳐서 연통을 겨우 연결했다. 그리곤 그 연결 부분을 조금씩 느슨하게 하는 궁여지책으로 작업을 마무리지었다. 불을 피워보면서 연기가 혹시 새지 않을까 했는데 그렇지는 않았다. 새로 산 난로와 연통이어서 처음 며칠 동안 페인트 타는 냄새가 조금 났었다. 그 이후 지금까지 우리 Family Room에 온기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충실히 잘 감당하고 있다. 설치가 완료된 난로를 보시라!
"나는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을 인하여 기뻐하리로다" 하박국 3:18
정말 만만치 않은 작업이었겠는데 결과는 아주 근사하네요!
답글삭제